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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린이 기록

블로그 초심자를 위한 구글 SEO 기본과 대책

by sjdhebxj?b 2021. 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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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SEO의 기본과 중요 대책에 관해 정리해봤습니다. 블로그를 막 시작한 초보자를 위한 구글 SEO가 무엇인지에 대한 개념과 검색엔진의 구조, 글을 쓸 때 필요한 내부 대책과 외부 대책을 소개합니다. 읽는 이의 입장에서 알기 쉬운 글을 쓰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SEO의 대책입니다.

 

 

 

블로그 초심자를 위한 구글 SEO 기본과 대책 

 

SEO란?

 

SEO란 검색엔진 최적화 (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의 의미.

 

검색엔진 최적화란 인터넷상에서 검색했을 때 자신의 사이트가 타 사이트보다 검색하여 나오기 쉬운 상태를 말한다.

 

상위에 표시되는 것은 검색엔진 최적화의 결과로써 나오는 결과물이지 SEO자체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검색엔진의 의미와 종류

 

검색엔진은 인터넷상의 정보를 검색하는 시스템이다. 

구글, 네이버, 다음, 줌, 야후 등

 

∙브라우저

웹 사이트를 보는 툴이다.

구글 크롬, 마이크로소프트 에지, 사파리, 파이어폭스,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

 

 

구글의 이념

구글의 목표는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하여 모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유저에게 집중하면, 다른것들은 따라옵니다.

                                                                                               구글이 말하는 10가지 진실 중에서 인용

 

구글이 말하는 10가지 진실을 요약하면, 구글은 국경과 디바이스를 불문하고 인터넷 유저에게 최단시간에 필요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라는 것.

 

즉, SEO의 목적은 유저에게 필요한 정보를 짧은 시간에 알기 쉽게 전달한다 라는 것이다.

 

블로거가 해야 하는 SEO대책의 본질은 유저 독자에게 유익한 콘텐츠를 알려주는 글을 쓰는 것에 있다.

 

 

SEO의 대책

 

SEO에 관여하는 검색엔진의 구조

 

∙크롤(크롤링)

구글이 개발한 자동순환로봇인 구글 로봇이 인터넷상에서 돌아다니며 웹사이트를 발견하거나 접속하여 사이트의 정보를 분석하는 것

이미지 검색에는 구글 봇 이미지, 모바일 검색에는 구글 봇 모바일처럼 여러 종류가 있다.

 

∙인덱스

인덱스란 구글 봇이 발견, 분석한 정보를 검색엔진의 데이터베이스에 카테고리화 하여 등록하는 것

예를 들자면 발견한 정보 (웹사이트)를 파일링화 (카테고리화)하여 책장(검색엔진의 데이터베이스)에 보관하는 것이다.

 

∙랭킹

유저가 검색했을 때에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정보를 검색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것부터 순서대로 표시하는 것

 

∙구글 알고리즘

구글의 알고리즘은 블로그의 랭킹 (순위)을 어떻게 정하는 가에 관한 계산을 하는 것으로 항상 업데이트되어간다.

 

 

기본적인 SEO 대책 

 

검색엔진에 평가되는 글의 포인트

 

∙독창성

독자적인 결과 (앙케트, 실험 등)나 자신의 생각 등 이 글에서만 존재하는 오리지널 성이 있는 정보를 적극적으로 쓴다

어디에도 없는 정보는 가치가 높다.

 

∙알기 쉬운 구조와 설명

항상 독창적인 글을 쓰기는 어렵다.

다른 사람이 쓴 글이라 할지라도 잘 인용하거나, 문장의 구성과 설명을 알기 쉽게 변형할 수도 있다.

다른 사이트보다 읽기 쉬운 글을 쓰면 유저에게 유익한 콘텐츠가 된다.

 

∙신뢰성이 있는 정보

거짓 정보나 근거가 없는 정보는 검색 유저가 필요한 정보라고 착각해서 받아들일 수도 있으므로 신뢰성 있는 글은 아주 중요하다.

 

 

내부 대책과 외부 대책

 

내부 대책  

검색로봇이 정보를 이해하기 쉽도록 구조를 개선하는 것과 유저에게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

 

∙타이틀

글과 관련 있는 검색 키워드를 넣어서 제목을 작성한다. 검색 키워드가 제목에 들어가면 읽는 이가 필요한 정보인지 아닌지 판단하기 쉽다

 

∙소제목

큰 제목에 H1태그, 소제목에 H2 , 그다음 소제목에 H3처럼 순서대로 써서 계층구조를 의식하자.

구조를 파악하기 쉬워져서 글을 읽기 쉽게 된다.

 

∙페이지 표시 속도

로딩이 느린 사이트는 유저가 스트레스를 느끼고 읽기 어렵다. 사진이나 이미지를 지나치게 많이 넣거나, SSL화 되어있지 않는 사이트는 속도가 느려지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메타 디스크립션

글을 쓸 때에는 메타 디스크립션에 글의 요악을 쓰자. 유저가 검색할 때에 디스크립션의 내용이 표시되므로 필요한 정보에 대해 판단하기 쉬워진다.

 

∙내부 링크

글 본문 내용 중에 최적의 장소에 관련 페이지에 유도하는 내부 링크를 걸어서 유저에게 안내하는 것이 좋다

글과 관계된 내용이라면 읽는 이 가 검색하는 수고를 덜고 필요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외부 대책

 

사이트가 백링크를 얻는 것이다.

백 링크란
외부 사이트에서 자신의 블로그로 올 수 있도록 링크하는 것.

 

이런 백링크가 중요하다

◇자연스러움
읽는 이가 글이 마음에 들어 자신의 블로그나 SNS에 가져가 소개하는 것

◇많은 숫자
글이 마음에 드는 사람이 많다는 것

◇품질 좋은 사이트
자신의 글과 내용적으로 관련이 있는 블로그에서 백링크를 받는 것 

 

∙SNS 버튼을 글 아래에 설치하여 확장하기 쉽도록 만든다.

 

백링크는 블로그의 콘텐츠가 유저에게 평가받을 때에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것

 

 

 

정리

 

SEO대책에서 중요한 것은 블로그가 유저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있다.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자 거나, 읽기 쉬운 글을 쓰자 라는 생각을 하면, 내부 링크를 조절하거나 소제목에 태그를 넣거나 하는 것은 자연스럽게 할 수 있다.

 

SEO대책이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읽는 이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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