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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주식 사야할까? 아마존 주가 전망과 분석

by sjdhebxj?b 2022. 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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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주식 구입을 생각 중이신가요? 미국 시간 6월 6일 아마존 주식은 20대 1로 쪼개지는 주식분할이 시작되는데요. 현재 주당 2천 달러가 넘는 가격에서 비교적 구입하기 쉬운 100달러대로 내려가게 됩니다. 매수 기회가 온 것인지, 아마존 주가 전망과 분석을 해 봅니다. 

 

 

 

주식분할? 주식을 쪼개면 어떻게 될까?

구글의 20대 1 주식분할 발표로  비싼 주가에 매수를 망설였던 개미 투자가들은 환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주식을 쪼개는 것일까요? 주식분할 후 싸진 주식을 덥석 사도 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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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분할하는 아마존 주가 전망

 

▷ 아마존이 급성장한 이유 

 

1997년 5월에 상장한 아마존은 2021년 7월에 최고치 ( 3731달러 )를 경신하며 주가가 무려 1530배로 뛰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아래 락다운 등 행동이 제한되며 전자상거래로 인한 쇼핑이 폭증했기 때문이죠. 밀려드는 주문으로 아마존은 미국 전체에 대규모 물류창고를 적극적으로 늘렸습니다. 

 

아마존은 규모가 큰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빠른 속도로 수익을 늘려가고 있는데요. 주식을 사려는 투자가의 입장에서 보면 과연 앞으로도 과거와 같은 성장이 계속될 것인가 하는 의심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 물건을 팔아 남기는 이익보다 광고와 클라우드 사업으로 인한 이익률이 큰 것이 사실이고요. 

아마존주가차트
코로나로급등한아마존주가차트

 

▶ 아마존 수익구조의 비밀 

 

일반적으로 볼 때 아마존은 다양한 상품을 전자상거래를 통해 개인에게 팔아 이익을 남기는 기업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아마존의 수익은 물건을 팔아 남기는 것보다는 대부분은 클라우드 사업 ( AWS)에서 발생합니다.

 

킨들 같은 전자서적 리더기나 알렉사 AI스피커, 파이어 태블릿 같은 자체 제작 상품을 팔기도 하지만 결코 비즈니스로서 성공한 것이라 보기는 어렵고요. 애플이나 삼성, 샤오미 등 압도적인 우위를 선점하고 있는 경쟁업체가 많기 때문입니다. 

 

2015년 4월 1분기 결산발표에서는 아마존 클라우드 사업인 Amazon Wep Services(AWS)가 처음으로 순이익을 남겼습니다. 매상액은 전년도 동기 대비 49%가 증가한 15억 7천만 달러, 그중 순이익은 2억 6500만 달러로 8% 증가했고요.

 

같은 시기 다른 결산에서 아마존 사업의 순손실은 5700만달러로 흑자를 기록했던 전분기에 비해 다시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적자 속에서 클라우드 산업만 순이익이 증가했다는 것은 클라우드 산업 시작의 전환점이 된 것이라 볼 수도 있습니다.

 

이는 또 아마존의 전자상거래 사업은 취급량, 판매액이 늘어나도 수익이 늘지않는다는 것이며, 상품의 재고 확보와 배송을 위한 물류창고에 대규모의 투자를 해야만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리츠 ( REIT )부문에서는 물류창고를 전문으로 하는 프로로지스가 투자를 확대하여 아마존에게 대여해주는 형태를 취했으므로 자본효율을 높이면서 확대 노선을 달릴 수 있었던 것이죠. 

 

 

▷ 위성인터넷 시스템 Project Kuiper 

 

아마존이 진행시키고 있는 위성 인터넷 시스템의 도입계획을 미국연방통신위원회가 승인을 했는데요. 이것은 프로젝트 카이퍼라고 불리며, 완성된다면 지구의 저궤도상에서 3천 기가 넘는 숫자의 위성을 설치하게 됩니다. 

 

이 계획에는 이미 100억달러 이상의 예산이 측정되어있으므로, 578개의 위성을 쏘아 올린 시점에서 브로드밴드 서비스가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의 주 목적은 광케이블 등으로 접근할 수 없는 낙후 지역에 고속 인터넷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실제로 땅이 넓은 나라인 미국에서는 2천만 명이 넘는 인구가 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네요. 

 

테슬라의 CEO로 유명한 일론머스크가 하고 있는 스타링크 사업과 비슷합니다. 아마존이 이 분야에서 경쟁자를 따라잡기 위해서는 몇 가지 과제가 있는 걸로 보이지만, 필요한 인프라를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은 유리한 점이죠. 

 

 

▷ 아마존의 전자상거래 ( E커머스 ) 시장 점유율

 

2021년 미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의 상위 10개 기업들 중에서 아마존은 41.4%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합니다.

 

2번째로 점유하고 있는 것이 월마트로 7.2%, 그 다음이 이베이로 4.3% 인 것을 보면 절대적인 승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대 공룡이라 불리는 이유죠. 

 

 

▷ 아마존의 AWS 클라우드 사업

 

아마존의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는 마진이 적고 투자는 많이 해야 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그에 비해 클라우드 사업인 AWS와 광고, 서드파티 ( 제삼자 협력사 )에 판매 서비스, 프라임 구독자 계약은 수익을 남기며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22년1분기클라우드시장점유율

 

 

그래프를 보면  클라우드 시장의 탑3개 기업인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이 전체 시장의 62%를 차지하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아마존의 클라우드인 AWS는 2022년 1분기 전체 클라우드 시장의 33%를 차지했으며, 매년 37%씩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는 그 뒤를 달리고 있는 마이크로 소프트의 아주르(Azure)의 점유율 21%보다 높은 업계 1위의 자리입니다.

 

또한 미국과 영국의 정부기관과 주요거래를 성사시키고, AWS for Health를 발표했으며, 미국의 16개 영역과 전 세계 약 26개국에 서비스를 하는 등 글로벌적인 입지를 확장시키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서비스를 위한 데이터센터는 서버의 냉각을 위해 대량의 전기가 필요합니다. 전세계 전비 소비량의 약 1%가 데이터센터가 쓰고 있다고도 하고요.

 

지구온난화 방지와 탄소중립을 위한 움직임이 요구되고 있는 현재에 클라우드 사업을 진행시키려면 탄소발자국 제로나 클린에너지 도입을 위한 비용과 투자가 필수적이므로 그에 대한 점도 주의해야 합니다. 

 

 

▷ 아마존 광고사업

 

아마존의 광고는 급격하게 성장을 하고 있지만 기업전체 수익의 약 6%를 차지하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전자상거래 부문의 광고수요는 앞으로 더 증가할 것이라 예측됩니다. 아마존의 CFO인 브라이언 올 사프스 키 씨에 의하면 2024년까지 약 4배 늘어날 것이라 하네요. 

 

 

◆ 아마존 주식은 사야할까?

 

이익률이 낮은 전자상거래 사업에 설비투자를 하는 것은 아마존의 경영진이 장기적인 안목에서 기업의 건전성에 주목하고 있는 증거입니다. 

 

클라우드인 AWS는 당분간은 전체 이익률을 끌어올리는 수단뿐만 아니라 성장을 위한 동력으로서도 존재할 것이며, 광고 부문 또한 기대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그 외에 프로젝트 카이퍼라는 위성 인터넷 사업은 물건은 파는 거대 공룡 기업이 아닌  전 세계의 데이터 통신· 보관 ·관리사업자로서 아마존을 중요한 인프라 기업으로 만들어 줄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한다면 아마존은 설비투자를 지속해서 해야 한다는 점이 리스크로 느껴지기도 합니다. 성장을 계속하고 있는 한은 괜찮지만, 일단 사업이 하락 길에 접어들기 시작하면 한꺼번에 무너져 내릴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장기전으로 아마존의 전망은 밝다고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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