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문화/ 종교/ 관습에 대해 상세히 해설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러시아 문화/ 종교/ 관습에 대해 상세히 해설

by sjdhebxj?b 2022. 3. 19.
반응형

 러시아의 종교, 문화, 관습 등의 사정에 대해 상세히 살펴봅니다. 러시아는 동쪽으로는 아시아, 서쪽으로는 유럽까지 광대한 국토를 소유하고 있는 나라로 다양한 민족들이 살고 있는 다민족 국가이며 종교 또한 다종교입니다. 러시아 문화에 대해 상세히 짚어봅니다. 

 

 

 

러시아는 민주주의국가? 러시아 역사와 민주주의

러시아는 민주주의일까요, 공산주의일까요? 장기 집권하고 있는 푸틴 대통령을 보면 독재자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완벽한 공산주의는 아닌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과연 러시아는 민주주의 국

ishigakilife.tistory.com

 

러시아의 문화와 습관 

 

1. 다민족국가

 

러시아는 약 1700만㎢에 달하는 세계에서 가장 넓은 영토를 가진 나라로, 인구는 면적에 비해 비교적 적은 편인 1억 4500만 명입니다.  거기에 더해  190개 전후의 민족이 살고 있는 다민족 국가이기도 합니다. 

 

러시아인의 80%를 차지하는 다수파인 슬라브계 민족 ( 특히 동슬라브 )부터, 터키와 중앙아시아 제국에 퍼져있는 투르크계 민족인 타타르인, 그리고 아르메니아인, 그루지야인, 부랴트인 등. 거기에 더해 러시아의 선주민족인 네네츠인이나 유피크인등 상당히 많은 민족이 존재합니다. 

 

지역에 따라 몽골로이드가 많은 공화국도 있고, 브리야트 공화국( 러시아 내 자치국 )에는 아시아인처럼 보이는 외관을 가진 러시아인도 많이 살고 있습니다. 

 

2.러시아  언어

 

러시아의 공용어는 러시아어입니다. 

 

그러나 러시아는 지금도 자치공화국들로 구성된 연방제 국가이며, 연방 공용어인 러시아어와는 별도로 각 공화국이 직접 공용어를 지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실제로 러시아 내 자치 공화국들의 공용어는 약 26개 언어가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타타르 스탄 공화국에는 러시아어와 함께 타타르어가 공용어로 지정되어있으며, 190 전후의 민족이 존재하는 러시아 내에는  100개 이상의 소수민족의 언어들도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러시아 전체 인구율로 보자면 소수언어는 사용하는 사람이 극히 일부이지만, 소수민족의 문화를 보존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3. 러시아 종교 

 

러시아에는 약 5000개 가까운 종교단체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러시아인의 과반수에 가까운 인구가 크리스트 교도입니다. 그중에서도 러시아 정교는 최대 다수파의 종교입니다.  

 

한편으로 러시아를 구성하는 자치 공화국 들 중에서는 이슬람국이나 불교국가도 있으므로, 이 두 종교를 믿는 사람들도 비교적 다수파입니다.

 

그 외에도 아시아 북방의 유목민족 사이에 공통으로 통하는 천상세계 혹은 천상신 을 숭배하는 텡그리(하늘이라는 뜻 ) 교 등, 소수민족의 신앙도 복수 존재합니다. 

 

 

러시아 종교 사정 알아보기

세계 최대 영토를 자랑하는 러시아의 인구는 약 1억 4500만 명으로, 종교 또한 아주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중 가장 세력이 큰 것이 국교로 지정된 크리스트 교의 일종인 러시아 정교입니

ishigakilife.tistory.com

 

4. 종교적 문화

 

러시아 문화중에서도 종교적 측면을 가진 관습으로, 러시아 정교도들 중에는 약간 특이한 단식 문화가 있습니다. ( 일부 신도)

 

크리스마스 같은 큰 축일 전에는 육식을 피하는 관습입니다. 그러나 식물성이나 해산물 등은 괜찮다는 이유로 완전한 단식이라 부르기는 어렵습니다. 

 

또 다른 종교적 문화는 크리스마스입니다. 대부분의 나라에서 크리스마스는 12월 25일이지만, 러시아에서는 다수파 종교인 정교회에 따라서 크리스마스는 새해인 1월 7일입니다.

 

이것은 현재 일반적으로 쓰이는 그레고리 역( 율리우스 력을 기초로 하여 로마 교황 그레고리오 13세가 만든 양력)이 아닌  율리우스 력( 로마 정치가 율리우스가 만든 태양력 )을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5. 러시아의 식문화

 

러시아에서는 맛있는 전통요리가 많은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보르시(보르슈치). 

 

보르시는 비트 등을 주요 재료로 하며, 취향에 따라 양배추, 고기 등을 함께 삶은 수프입니다. 러시아인들은 주로 사워크림을 얹어서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피로시키는 감자, 양배추, 고기, 치즈 등을 넣은 빵으로 아주 일반적인 러시아의 요리라 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라 하면 바로 캐비어도 유명하죠. 보통은 흑해나 카스피해에서 잡은 상어의 알에서 만들어지며, 딱딱하고 검은 빵 혹은 크레프 같은 프리 누이에 얹어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만두처럼 생긴 페리 메니를 삶아서 사워크림을 얹어 먹는 것도 일반적이고요. 

 

한편으로 러시아라 하면 보드카란 술이 가장 유명합니다. 보리와 밀, 호밀, 감자 등 곡물을 주원료로 하여 증류시켜 만들며 알코올 도수가 아주 높은 술 중 하나로, 모임에서 보드카를 단숨에 마시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사람에 따라 마시는 법도 아주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보드카는 메인이 아닌 샐러드나 스낵같은 간단한 전채요리와 함께 마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예를 들어 피클이나 캐비어 , 비트 사라다 같은 요리와 함께 마십니다. 

 

6. 러시아의 예술 · 문학

 

오랜 역사를 가진 러시아는 아주 많은 예술 작품을 낳은 나라입니다.

 

서유럽에서 발생한 발레는 러시아에 전파되면서 크게 발전하여 1776년에 설립된 볼쇼이 발레단은 모스크바 볼쇼이 극장을 거점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클래식 발레단입니다.

 

그리고 19세기 러시아 작곡가 차이코프스키의 작품인 백조의 호수는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의 유명한 발레음악이고요.  

 

문학에서 또한 러시아에는 수많은 유명인이 존재합니다. 

 

전쟁과 평화, 안나 카레니나를 쓴 톨스토이, 죄와 벌과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로 유명한 도스토예프스키 또한 위대한 작가입니다.

 

그리고 러시아에는 문화적 가치가 아주 큰 건축물도 몇 개 있습니다. 16세기 세워진 모스크바의 붉은 광장에 선 러시아 정교도의 대성당 성 바실리아 성당, 1700년 전반에 세워진 예카테리나 궁전 등 러시아 문화를 알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곳 들입니다.

 

한편으로 러시아의 심벌 같은 인형 마트료시카는 6개 정도의 인형이 합쳐져 뚜껑을 열면 안에서 작지만 같은 형태의 인형이 나오는 구조의 러시아 기념품으로 대표적인 것입니다. 

 

 

 

 

 

러시아는 유럽? 아시아? 문화 정치 지리로 보는 러시아

러시아는 유럽일까요, 아시아일까요? 유라시아 대륙에 위치한 세계에서 가장 넓은 영토를 자랑하는 러시아. 넓은 땅 때문에 일부는 유럽이라 불리기도 하고 아시아 라 불리기도 하는 지역이 있

ishigaki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