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크라이나는 어떤나라? 문화 역사 종교에 대해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크라이나는 어떤나라? 문화 역사 종교에 대해 알아보기

by sjdhebxj?b 2022. 2. 25.
반응형

우크라이나의 이미지는 러시아 옆 동유럽 국가 정도일 텐데요. 우크라이나는 러시아 문화의 뿌리에 해당하는 깊은 역사를 가지고 있고, 음악, 예술적으로도 조예가 깊어 문화유적지가 많은 곳입니다. 우크라이나의 피해가 최소화로 끝나길 빌면서 우크라이나에 대해 살펴봅니다.



관련 글

우크라이나 VS 러시아 사태  알기 쉽게 설명

최근 뉴스에서 가장 자주 들리는 단어인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사태는  주식시장의 하락, 에너지값 폭등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먼 나라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 실생활에 영향을 

ishigakilife.tistory.com

우크라이나는 어떤 나라


우크라이나 ( Ukaine )라는 이름 자체는 중심부에서 멀리 떨어진 영토 혹은 국경을 의미합니다. 동쪽에 접한 대국 러시아의 역사와 밀접하게 닿아 양국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서쪽으로는 유럽연합(EU) 제국에 접해 러시아와 유럽제국들 사이에 둘러싸인 위치로, 러시아를 제외하면 유럽에서는 가장 면적이 넓으며, 세계에서는 44번째 면적의 크기입니다(약 60만 ㎢).

<우크라이나 기본 정보 >

인구 수도 민족 언어 종교 통화
4,159만명
( 크림반도 제외 )
키예프 우크라이나인
77.8%
러시아인
17.3%

그외 벨라루시인,
몰도바인,
유대인 등
우크라이나어
(공용어)

러시아어
우크라이나 정교
(기독교)

동방 카톨릭교

그외
로마카톨릭교
유대교,
이슬람교
흐리우냐 UAH
(hryvnia)


인구의 80프로가 우크라이나인이며 나머지 대부분은 주로 동부에 사는 러시아계 입니다. 우크라이나어가 공용어이며 러시아 제국에 지배당했던 역사가 길어 러시아어를 할 줄 아는 사람도 많은 편입니다.

러시아 정교회에서 분리된 우크라이나 정교(기독교) 가 종교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그 외 유대교, 이슬람교, 가톨릭교 등입니다.

기후를 보자면 봄가을에 해당하는 기간이 4~5월과 9~10월로 짧고 11월 상순부터 4월 초순까지 겨울이 긴 편입니다. 연중 평균 온난하고 비가 많이 오는 편.

농업이 번성하여 세계3대 곡창지대로도 알려져 있고요.

특히 얄타 회담으로 유명한 얄타( 러시아가 불법 점령한 크림반도 )는 온난한 지중해성 기후로 와인 산지로도 유명합니다.

◆ 우크라이나 역사


우크라이나 인은 러시아인과 같은 동(東) 슬라브민족으로 지금의 우크라이나 수도인 키예프에 번성했던 나라인 키예프 공국이 뿌리라 할 수 있습니다. 키예프 공국은 흑해 ( Black Sea)에서 발트해(Baltic Sea)까지 넓은 면적을 차지했던 대(大) 국입니다.

동쪽으로는 러시아 서쪽으로는 유럽연합(EU) 제국에 둘러싸인 위치로 역사적으로 여러 나라( 오스트리아 , 헝가리 등 )의 지배를 받아왔으며, 주로 러시아 제국의 아래에 있었습니다.

그 후 소비에트 연방 (소련)에 속했지만 1991년 소련이 해체되면서 우크라이나는 독립국가가 되었습니다. 독립 후 러시아와 대립적인 관계가 되었고요.

2014년에 EU(유럽연합) 파에 의한 반정부 데모로 친러 파였던 빅토르 야누코비치가 대통령 자리에서 내려오게 된 것을 계기로 러시아는 크림반도를 불법으로 점령하며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의 친러파 지배 조직을 지원했습니다. 그 후 우크라이나 정부군과 친러파 무장세력이 충돌하며 많은 희생을 낳았죠.


▶ 소비에트 연방 ( 구 소련 )


정확한 명칭은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 줄여서 소련.
러시아 제국이 혁명으로 붕괴된 후 건국된 최초의 공산주의(사회주의) 국가.

1922년 탄생 후 1991년 해체까지 세계에서 영토가 가장 넓은 국가였으며, 15개 공화국으로 구성.

현재 국가 명칭으로 보자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를 포함하여 발트 3국이라 불리는 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라트비아, 벨라루스·몰도바·카자흐스탄 · 우즈베키스탄·키르기스탄·아르메니아·그루지야 등이 있음.

냉전시절 미국을 견제할 수 있을 정도의 초강대국이었지만, 현재 러시아 영토와 국력은 소련 시절에 비하면 많이 약해진 편.
현 러시아 푸틴 대통령이 장기 집권하면서 옛 소련의 국력만큼에는 못 미치지지만 부활한 편이라 볼 수 있음.

◆ 우크라이나 경제


2014년 크림반도를 러시아에 점령당하면서 국가경제가 악화.
같은 해 GDP(국내 총생산량)가 6% 이상 떨어졌고 2015년에는 10% 가까운 수치가 감소하며 인플레이션율이 40%에 달했습니다.

그 후 조금씩 경기회복을 하기는 했지만 약 4천만 명의 인구 규모에 비해 유럽에서 가장 가난한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국민 평균 월 수입은 약 500유로 ( 한화 약 68만 원) 전후입니다.

주로 러시아에서 유럽으로 수출되는 천연가스의 통행료 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러시아에서 독일로 천연가스를 수출하기 위한 새로운 해저 수송관(파이프라인)인 노드스트림 2(Nord Stream2)가 경제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 22.2.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러시아에 대한 압박으로 미국이 노드스트림 2에 대한 제재를 지시 )


우크라이나 체르노빌 원전사고

1986년 4월에 우크라이나의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한 사상 최악의 원전사고. 주변 30㎞ 지역은 아직까지도 일반인의 출입이 통제될 만큼 엄청난 폭발사고였다.

다시 안전하게 주변에서 살 수 있게 되기까지 2만 4천 년이라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란 예측이 있었으나, 일부 고령의 주민들은 다시 돌아와 거주하고 있다.

2000년 이후 모든 가동이 중단되었으며 수도 키예프에서 약 100㎞ 떨어져 있다. 당시에는 소비에트 연방 공화국 당국에 의해 사건을 은폐하여 사고 규모를 축소하려 한 시도가 있었다.

최근에는 미국 드라마 체르노빌의 인기로 인해 관광지로도 부상했다.

◆ 우크라이나 문화


수도 키예프는 소비에트 연방(구 소련 ) 시대에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이은 제3의 도시였습니다.

여기에서 러시아 역사가 시작되었다라고 할 정도로 유서 깊고 음악과 예술이 번성한 곳입니다.

우크라이나가 세계적으로 자랑하는 키예프 발레단은 발레를 잘 모르는 이에게도 친숙한 이름일 겁니다. 또한 세계유산인 성소피아 성당 ( 크리스트교 대성당으로 1037년에 완성)과 소련 시절 3대 극장이라 불리던 타라스 첸코 국립가극장 ( 우크라이나 국립오페라하우스 )가 유명합니다.

발레음악 작곡가로 유명한 세르게이 프로코피예프, 20세기 최고의 피아니스트라 불리는 블라디미르 호로비츠도 우크라이나 출신입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침공이유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크림반도를  점령한 과거가 있으며, 22년 2월 24일 우크라이나를 침공했습니다. 왜 러시아는 불법으로 영토를 점령하고 전쟁을 일으키면서까지 우크라이나에 집착하는 것

ishigaki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