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싼 아이패드, 본전은 뽑으셨나요? 넷플릭스 전용 기기가 된 지 오래인 분들 많으실 겁니다. 노트와 필기구, 참고서 무겁게 챙길 필요 없이 아이패드 한 대로 공부하기에 활용해 보세요. 일에 쫓기는 직장인, 공부하기 바쁜 학생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아이패드 공부법을 소개합니다.
◎ 아이패드 활용 공부법
▶ 화면 분할 활용으로 능률 UP
아이패드는 화면을 분할해서 볼 수 있습니다. 스플릿 뷰라는 것인데요. 5대 5 혹은 7대 3 등 자유롭게 반으로 나누어 2개의 앱을 동시에 볼 수 있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2개로 나눠진 분할 화면 위에 다른 앱을 하나 더 불러와 최대 3개의 앱을 한 화면에서 볼 수 있답니다.
왼쪽에는 교과서나 참고서, 오른쪽에는 메모장이나 굿 노트 같은 필기 앱을 불러놓고 공부를 하다가 사전앱을 불러와 단어를 찾을 수도 있어요. 한자 쓰기 연습을 하거나, 외국어 공부에도 좋고, 자격증 따기, 승진시험 등 어떤 공부에도 아이패드 한 대면 끝입니다. 공부는 장비빨이죠.
기본서의 텍스트를 보며 요점을 정리하거나 문제를 풀고, 언제든 수정가능하니 편리하지요. 두꺼운 참고서 여기저기 책장을 넘기며 찾을 필요 없이 한 곳에서 모두 OK입니다.
저는 굿노트에 공부 항목별 폴더를 만들어 정리하는데요. 무료· 유료 여러 필기 앱을 사용해봤는데 역시나 기능면에서는 굿 노트가 저한테는 잘 맞았습니다.
아이패드에 기본으로 깔려있는 메모장도 표준앱인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필기감이 좋았어요. 본격적인 공부용으로는 부족하지만 기본적인 기능은 충실한 편입니다.
필기 앱은 다양하게 나와있으니 테스트해보고 가장 장 맞는 것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공부 능률 향상에 큰 영향을 주거든요.
▶ 과거문제 한큐에 읽어 들이기
과거 기출문제 등의 PDF를 다운로드해서 굿 노트에서 읽어 들이면 종이 위에 필기하는 것과 100% 동일하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산처럼 쌓인 기출문제 프린트들.. 종이가 아깝다고 생각해본 적 없으신가요? 매번 정리하느라 시간 낭비할 필요도 없고, 종이와 펜을 쓰지 않으니 지구환경에도 도움이 됩니다.
보통 자격증 시험들은 합격을 위해 과거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야 하죠. 일일이 프린트하거나 문제집을 따로 살 필요 없이, 웹에 널린 자료들을 한큐에 읽어 들여 보관하니 편리합니다.
매번 틀리는 문제들만 모아서 따로 오답노트를 만들 수도 있답니다. 스크린샷 기능이나 굿 노트의 올가미 툴 · 복사 기능을 활용하면 손쉽게 나만의 오답노트가 만들어져요.
(스크린샷한 참고서나 전자서적의 내용은 개인 공부용으로만 활용해 주세요 )
▶ 종이책을 PDF화
이미 가지고 있는 종이책이나 자료를 PDF로 바꿔 아이패드에 넣을 수 있습니다. 스캔 앱을 써서 직접 찍거나, 복합기나 스캐너를 가지고 있으신 분은 스캔하셔도 좋습니다.
대표적인 스캔 앱에는 Adobe Scan이 있고,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답니다. ( 무료 앱입니다 ) 복합기나 스캐너로 직접 할 때에는 재단해야 할 수도 있기에 나름의 요령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집에서만 읽는 책이라면 필요가 없겠지만 휴대하거나 밖에서 봐야 할 필요가 있다면 스캔하는 조금의 귀찮음은 감수할 가치가 있습니다. 무겁고 자리 차지하는 책 몇 권 대신 아이패드 한 대면 충분해지니까요. 가벼운 몸으로 공부하면 능률도 더 올라가겠죠.
(스캔한 내용 또한 개인 공부용으로만 활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공유는 불법입니다 )
▶ 앱이나 사이트 이용한 자투리 시간 활용
지하철 안 통근시간, 혹은 학교 가는 버스 안에서.. 무심히 흘러가는 아까운 시간을 활용하기 참 좋습니다. 시간, 장소 어디든 가리지 않고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마트폰으로 공부하는 게 더 가볍고 좋지 않나? 하는 분이 있을 것 같기도 한데요. 스마트폰이 확실히 휴대성은 아이패드보다 뛰어나지만, 화면 분할 기능으로 공부하기에는 적절치 못하지요. 스마트폰 화면이 넓어졌다고는 해도 역시 아이패드에는 못 따라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굿 노트 앱에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분이나 시험에 나올 것 같은 부분, 한 번이라도 틀렸던 문제는 모아서 체크하며 복습을 하는 편인데요. 스마트폰은 필기가 가능한 기종이 한정되어있어서 아무래도 손으로 쓰며 하는 공부를 하고자 하는 분께는 2% 부족한 감이 있습니다.
바쁜 학생과 직장인에게 공부는 자투리 시간을 얼마나 활용하느냐가 관건입니다. 학교에 직장에 안그래도 힘들고 피곤한데 무거운 책과 자료까지 챙겨가며 공부할 힘이 날까요? 아이패드 하나에 모든 걸 집어넣고 가볍게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정리
노트와 필기구, 무거운 교과서나 참고서 대신 아이패드 한대로 공부하는 법을 소개해봤습니다.
종이와 잉크가 필요 없어 환경친화적이면서 앱을 3개까지 동시에 한 화면에서 볼 수 있어 능률적인 공부하기가 가능한 것이 아이패드 공부법이고요. 기출문제를 웹에서 다운로드하여 아이패드로 풀고 오답노트도 간단히 만들 수 있습니다.
다양한 필기 앱과 애플 펜슬을 이용하면 비싼 아이패드 값은 충분히 뽑고도 남습니다. 종이책을 PDF화 하거나, 전자책을 스크릿 샷 하여 공부할 때는 개인용으로만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