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대표하는 NY다우는 120년 전부터 산출이 시작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지수입니다. 2020년 11월에는 첫 3만 달러대를 돌파하며 화제가 된 뉴욕 다우지수의 기초개념과 포함된 종목들, 차트에 대해 알아봅니다. 미국 주식 투자에 참고가 되길 바랍니다.
다우지수 뜻과 상세해설
▶ 다우지수란?
다우존스 ( Dow Jones ) 산업평균 지수가 정식 명칭이며, 미국 S&P Dow Jones Indeices 사가 산출하고 있는 미국 주식을 대표하는 주가지수입니다. NY다우는 1896년에 산출이 시작되어 현재에 이르기까지 공표되고 있는 지수이기도 합니다.
다우존스 앤 컴퍼니의 공동창립자이자, 월스트리트 저널의 편집자였던 찰스 다우가 만들었으므로 그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네요.
다우존스는 시가총액을 가중평균으로 산출하는 것이 아닌 기업의 주가수익률을 평균으로 만들며, 구성종목이 비교적 적으므로 대표적이라 하기에는 부족함이 없지 않아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S&P500이나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들이 인기가 있는 것으로 점차 대표자리를 내주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진 지수이므로 주가 흐름이나 전반적인 경제 흐름을 이야기할 때는 꼭 인용됩니다.
미국은 세계경제의 중심인 나라이므로 미국주식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우량한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NY다우지수는 전 세계의 경기와 경제에 관한 선행지표가 되므로 모든 투자자들에게 주목을 받습니다.
▶ 전 세계 대표적 주가지수들
- 미국 - NY 다우존스, S&P 500, 나스닥
- 한국 - 코스피 200, 코스닥
- 일본 - 토픽스, 닛케이
- 중국 - 항셍지수 (홍콩), 상해종합지수
- 영국 - FTSE100
- 프랑스 - CAC
- 유럽 - 유로스톡스 50
- 독일 - DAX
또한, 미국의 대표적 증권거래소인 나스닥과 뉴욕 증권거래소는 세계 거래소 시장의 약 60%를 차지합니다.
다우지수는 처음 산출된 1896년 5월 26일 40.94달러에서 2020년 11월 30,000달러를 돌파했습니다. 만약 산출된 첫날부터 투자를 시작했다면 현재까지 투자금이 약 860배가 되었다는 예상이네요.
다우지수의 움직임은 세계경제의 중심인 미국의 120년 역사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다양한 위기를 겪어왔으며, 일정기간 큰 하락국면도 있었지만 장기적으로는 결국 위기를 극복해 왔죠.
▶ 다우 지수 구성종목 30개
NY다우지수는 인덱스라고는 해도 구성종목이 30개뿐인 주가지수입니다. 속해 있는 기업은 미국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 중에서도 철저하게 검증된 곳입니다.
2020년에 몇개의 종목의 변화가 있었고, 현재의 구성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처 인베스팅닷컴
경제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알만한 미국의 대표기업들이 보이네요. 2020년에 새로 편입된 3 종목은 하니웰, 암젠, 세일즈포스이고, 엑슨모빌과 화이자, 레이시온이 제외되었습니다.
엑슨모빌의 경우 세계적인 석유기업인데요. 전신은 석유왕 록펠러의 스탠다드 오일이라는 회사이며, 초창기 다우지수 구성종목에 편입된 이후 90년이 넘는 시간동안 속해 있었습니다. 그러나 결국은 다우지수에서 제외되면서 시대의 흐름이 보이는 느낌이네요.
반면에 암젠은 세계적인 바이오기업이며, 세일즈포스는 미국의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을 하는 기업, 하니웰은 우주항공, 특수화학, 자동제어 등 아주 다양한 산업분야의 다국적 기업입니다.
<다우지수 주요 구성종목의 변화>
시대 요약 | 다우지수 구성 주요 종목 |
1928년 대공황시대 공업생산의 확대가 반영되어 공업관련종목의 구성비율이 높음 대공황으로 1929년 89%까지 하락폭을 기록 |
아메리칸스멜팅,노스아메리칸,굿리치,인터내셔널니켈 ,인터내셔널하베스터,얼라이드케미컬(현 허니웰) 유니온카바이드,GM,텍사스걸프, 아메리칸슈가,스탠다드오일(현 엑슨모빌) ,GE,아메리칸타바코 |
1940~50년대 제2차세계대전의 전승국인 미국의 경제가 급성장한 시기. P&G는 이미 이 시점에 구성종목에 속해 있음 |
듀본,내셔널디스틸러,굿이어,콘프로덕트,P&G, 유나이티드에어크래프트,아메리칸텔레폰&텔레그래프 |
1990~2000년대 IT와 세계화 전진으로 인해 비약적인 경제발전 월트 디즈니, 월마트 등이 구성종목에 편입 |
미네소타 마이닝,아메리칸익스프레스,SBC커뮤니케이션,보잉, 캐터필러,허니웰,코카콜라,필립모리스,홈디포,IBM,인텔,존슨앤존슨, 맥도날드,JP모건,머크,마이크로소프트,시티그룹,월마트,월트디즈니 |
현재 정보기술이 더 진전된 것으로 lot가 확대되어 세계가 디지털화. 애플이 편입됨 |
나이키, 암젠,비자,유나이티드헬스케어,세일즈포스, 골드만삭스,애플,쉐브론,시스코 |
다우지수는 신진대사기능을 가진 사람의 인체처럼, 지속적으로 종목이 교체됩니다. 교체된 종목을 보면 그 시대의 상황과 경제의 흐름이 보이죠.
1896년 처음 공표된 이후 현재까지 계속 남아있는 기업은 없습니다. 처음의 구성종목이었던 GE( 제너럴 일레트릭)는 2018년 6월까지는 속해있었지만 현재는 제외되었으며, 120년 역사 동안에 1번이라도 속했던 기업은 90개뿐입니다.
비록 예전보다 다른 지수들에 비해 대표성 논란과 인기 하락 등의 사실은 있지만 120년 역사의 가장 오래된 지수로써, 세계경제의 중심인 미국의 주가 흐름, 경제상황, 산업구조의 변화를 그대로 반영하는 지수가 다우지수입니다.
투자자라면 꼭 주시해야 할 중요한 지수라 할 수 있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