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니레버 배당주 분석 - 세계 최대급 소비재 브랜드
본문 바로가기
금융문맹 탈출

유니레버 배당주 분석 - 세계 최대급 소비재 브랜드

by sjdhebxj?b 2021. 9. 23.
반응형

유니레버 배당주 분석 

 

 

 

◆ 유니레버는 어떤 기업인가?

 

유니레버 ( Unilever, UN / UL )는 네덜란드의 로틸담 및 영국 런던에 본사를 둔, 홍차나 아이스크림 등의 식음료와 헤어와 스킨케어, 세제 등 일용품을 제조 · 판매하는 소비재 메이커로서, 생활필수품 부문에 속하는 기업이다. 

 

400개 이상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일 세계의 25억명의 사람들이 유니레버 사의 제품을 이용한다고 한다. 

 

유명한 브랜드로는 홍차의 립톤, 헤어케어의 모드 헤어, 헤어와 스킨케어의 도브와 럭스 등이 있다. 

 

2018년 수익이 약 510억 유로 ( 약 60조원 )으로, 생활필수품 부문에 있어서는 네슬레의 약 918억 스위스 프랑 ( 약 100조 ), P&G의 676억 달러 ( 약 70조)에 뒤이은 규모가 된다. 

 

2017년에는 케첩으로 유명한 식품기업인 크래프트 하인츠에서 약 1439억달러 ( 약 160조)의 매수 제안이 있었으나 유니레버는 거부하였다. 

 

2개국에 본사가 있으므로, 주식도 영국(ULvr)과 네덜란드(UNA)  각 나라에 상장하고 있다.  미국의 주식시장에도 물론 상장되어 있다.

 

영국과 네덜란드의 ADR( 미국예탁증권) 형태로 주식을 달러화로 구입 가능하다. 

 

 

 

 

< UL과 UN의 차이 >


· UL  -  영국 ADR로 배당금의 현지과세 없음 

· UN -  네덜란드의 ADR로 배당금의 15% 현지과세가 있음 

 

어느쪽을 구입해도 주가의 움직임은 같으므로, 미국 시장에서 구입할 때에는 배당금의 이중과세가 없는 영국의 ADR의 UL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관련 글 

 

 

ADR( 미국예탁증권) 이란? 알기 쉽게 해설

신흥국의 경제성장이 주목되면서 투자가들의 관심도 해외투자에 많이 몰리고 있습니다. 해외투자를 위한 유효한 수단 중 하나가 미국증권예탁, ADR입니다.  ADR의 의미와 구조에 대해서 알기 쉽

ishigakilife.tistory.com

 

 

 

 

◆ 신흥국 매출액이 과반수 이상

 

 

유니레버는 신흥국에서의 매출액이 그룹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하며,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지역의 점유율 획득에 성공했다. 

 

 

 

글로벌 기업이라고는 하나 이렇게까지 신흥국에서의 매상이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드문 경우이다.

 

유니레버는, 인구가 증가할 것이 기대되는 인도나 인도네시아등 신흥국 지역에서 점유비율을 획득하고 있다. 

 

 

 

 

◆ 부문별 매출액 비교

 

 

 

매상액의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퍼스널 케어는, 스킨케어와 헤어케어, 데오도란트와 오랄 케어 제품 등이 포함된다. 

 

럭스 ( LUX ) 나 도브 (Dove) 등이 대표적인 브랜드이다. 

 

홈케어 부문은 비누나 세제 등이 포함이며 식품부문은 아이스크림이나 과자 류가 대상이다 . 홍차로 유명한 립톤 브랜드도 이 부문에 들어간다. 

 

 

 

◆ 배당 

 

 

유로화로 배당금을 표시한다. 

 

유니레버의 ADR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유로화 배당금을 기준으로 환율에 따라 배당금이 변화한다. 그러므로 달러화 기준으로 보자면 배당금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다. 

 

달러가 강할 때는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의 금액도 줄어드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10년간 평균 배당률은 7.1%, 배당성향도 70%이하의 추이이므로 비교적 안정적이라 볼 수 있다. 

 

 

<  영국ADR(UL) 달러화 10년간 연간 배당금 >

 

년도  연간배당금 배당률
2010 $1.1148  -
2011 $1.2404 11.27%
2012 $1.2261 -1.15%
2013 $1.3954 13.81%
2014 $1.5071 8.00%
2015 $1.3210 -12.35%
2016 $1.4021 6.14%
2017 $1.5624 11.43%
2018 $1.8259 16.87%
2019 $1.8164 -0.52%
2020 $1.8501 1.86%

 

 

 

 

◆ EPS, BPS, ROE

 

 

 

2018년 EPS가 크게 증가했으나, 이것은 유니레버가 부진했던 마가린 등의 스프레드 사업을 매각한 것으로 일시적 요인에 의한 것이다. 

 

BPS는 거의 보합의 추이를 보이고 있다. 

 

 

 

 

◆ 정리

 

 

☞ 유니레버의 플러스 요인 

 

 

①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는 브랜드 보유 

 

유니레버는 10억 유로 ( 약 1조 3천억원 )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브랜드를 12개 보유하고 있다. 

 

뷰티 & 퍼스널케어 부문에서는 남성화장품인 Axe, 도브, 럭스, 발한제인 Rexona, 헤어케어 브랜드인 Sunsilk의 5개이다. 

 

식료품 부문에서는 Krorr, 마요네즈등의 Hellmann`s, 고급 아이스크림 브랜드인 Magnum, Lipton, 아이스크림 브랜드 Heartbrand로 5개이다.

 

홈케어 부문에서는 세제 브랜드인 Dirt is Good, Surf 2개이다.

 

이만큼 높은 매출을 자랑하는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하나의 브랜드가 부진해도 타 브랜드에서 그것을 커버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② 신흥국 시장에서의 높은  점유율 

 

 

유니레버는 수익의 약 60%를 신흥국에서 얻고 있다.

 

특히 세계 4위 인구 수를 자랑하는 인도네시아에서는 유니레버 인도네시아로써 인도네시아 주식시장에 상장해 있는 등, 식음료 부문과 일용품 부문에서 입지를 확고히 다지고 있다. 

 

신흥국의 인구가 늘어나는 것에 따라서 유니레버의 제품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 유니레버의 마이너스 요인 

 

 

 브랜드 침식의 가능성 

 

 

이것은 유니레버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글로벌 소비재 메이커 전체에서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소매사업자 등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브랜드 ( 프라이빗 브랜드 ) 등에 의해 브랜드 침식의 가능성이 있다. 

 

예를 들어, 브랜드 수퍼마켓등에 가면,  그 마트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음료나 차가 진열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가격도 브랜드 상품보다 비교적 저렴하다. 

 

최근의 이런 마트 자체 개발 상품들은  제품의 질도 충분히 향상되었으며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다.

 

 

 

관련글

 

 

로빈후드 인기상위 배당주 3종목

미국의 주식투자 플랫폼인 로빈후드를 이용하는 투자가는 무배당 성장주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만 로빈후드 인기 상위 100 종목에는 많은 배당주들이 포함되어있다. 그중에 몇 개는 배당이 좋

ishigaki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