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적 관점에서 수익을 내면서 사회공헌에도 일조한다 라는 것이 매력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ESG 투자입니다.
ESG 투자의 장·단점과 7가지 종류에 관해 해설해봅니다.
ESG투자의 장· 단점
◆ 장점
1. 장기적 관점에서 투자가능
ESG 투자의 방법은,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과 기술에 주목하는 것이다. 단기적인 실적이나 트렌드가 아닌 지속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으로 그 수혜를 입는 것이다.
2. 안정성
ESG투자의 관점을 생각하면서 기업을 유지시키는 것은 경영자에게 힘든 일이다.
그러므로 장래성뿐만 아니라, 재무적으로도 튼튼한 대형 우량종목이 자연스럽게 선별되어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하다.
3. 사회공헌
간접적이지만 사회공헌에 연결되는 투자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그린본드는 재생가능 에너지와 환경개선 효과를 내는 사업에 쓰이는 것이 약속되어있는 채권이다.
자금의 용도과 환경프로젝트에 한정되어있다는 것 외에는 다른 채권과 같은 상품성을 가진다.
◆ 단점
1. 수익성을 바로 기대할 수 없다
ESG 투자 또한 어디까지나 투자대상은 변동성 있는 상품이므로, 전혀 손실이 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단기적으로는 경제 정세나 수급 등에 좌우되므로 바로 결과가 나오기 어려운 가능성이 있다.
2. 종목 선택이 어렵다
ESG 투자의 종류는 아주 다양한 항목이 있다. 그 항목들에 맞는 기업을 찾아내어 개인이 판단하기에는 종목이 많으며, 어려운 상황이다.
ESG투자의 종류
1. 네거티브 스크리닝
환경문제나 사회문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특정 부문을 투자처에서 제거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담배산업 종목이나 원자력발전을 행하는 전력주가 기관투자가의 투자처 목록에서 제거되는 것 등이다.
2. ESG 총합
재무정보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정보도 포함해서 분석하는 방법이다.
특정한 것을 제거하거나 집어넣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보고 종목 평가를 행한다. 개인으로서는 특정하기 어려운 방법이다.
3. 조정
주주라면 의결권을 행사하거나 의견을 말할 수 있다. 모든 주주의 권리이자 책임이며, 주주의 입장에서 움직임을 조정하는 방법이다.
4. 국제규모 스크리닝
ESG분야에서 국제적인 범위인 인권침해나 환경오염 등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기업을 투자처 목록에서 제외하는 방법이다.
네거티브 스크리닝과 비슷하나, 기준은 국제규모로 명확하다.
5. 포지티브 스크리닝
ESG관점에서 평가가 높은 기업에 투자하는 방법이다.
6. 지속 가능한 테마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위한 투자를 이야기한다. 에코 펀드나 그린본드 등이 해당된다.
7. 임팩트 커뮤니티 투자
사회문제를 높은 기술력이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해결하는 것으로, 결제적 이익을 추구한 투자방법이다.
최근에는 임팩트 투자 펀드로 투자신탁으로서 취급되는 방법 중 하나이다.
◆ ESG에 주목하는 종목 선택
▶ 투자신탁 ( 펀드 )
가장 쉽게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투자신탁이다. 적립식이라면 비교적 적은 금액부터 시작도 가능하다.
ESG 투자란 이름이 붙는 것만 아니라, 에코펀드나 임팩트 투자펀드 등 ESG 관련 투자신탁의 종류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 ETF
ESG관련 국내외 ETF에 투자하는 것이다.
▶ 직접투자
ESG 등급이 높은 기업을 개인적으로 선별하여 직접 투자하는 것이다. 자유도는 높지만 개인이 하기에 어려움이 따르며 고려해야 할 대상이 많은 것이 단점이다.
관련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