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ed FRB FOMC 연준 페드 연방준비제도 알기 쉽게 정리
본문 바로가기
금융문맹 탈출

Fed FRB FOMC 연준 페드 연방준비제도 알기 쉽게 정리

by sjdhebxj?b 2021. 6. 22.
반응형


경제기사에 자주 나오는 연방준비제도 연준 페드 Fed FRB FOMC. 줄임말 자체로도 머리 아픈데 부르는 말도 헷갈리고 어렵습니다. 경제공부 막 시작한 저 같은 왕초보가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공부한 것을 정리하고 간단한 표도 만들어봤습니다.

 

 

 

관련 글 

 

 

경제공부하는 방법 ( 오건영 부부장 )

금융문맹 탈출을 위한 경제 공부의 필요성은 느꼈지만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할지 감을 못 잡겠다고 하는 분을 위해서 오건영 부부장이 경제공부를 어떻게 시작했는지 설명한 것을 토대로 글을

ishigakilife.tistory.com

 

 

미국의 연방준비제도 

 

미국 중앙은행제도 왜 중요한가?

  • 미국 중앙은행제도의 핵심기구 FRB( 연방준비이사회 )가 실시하는 금융정책은 미국경제를 크게 움직임
  • FRB( 연방준비이사회)의 금융정책을 결정하는 회의인 FOMC(연방공개위원회)에서 논의된 내용과 연준의장의 연설은 주식시장과 환율 등에 큰 변동으로 이어지며, 세계 금융과 경제를 움직이는 큰 힘을 가짐.
  • 미국경제는 세계 경제의 중심적 존재이며 FRB의 동향은 전 세계가 주목한다.
  • 거시적 경제의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FRB나 미국 중앙은행제도에 관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한다.

 

 

 

Fed (FRS)란?


▶미국 중앙은행제도를 총합적으로 부르는 말.
The Federal Reserve System (연방준비제도)의 영어 앞글자만 따서 FRS라고도 하는데 이것을 줄여 부르는 단어인 Fed (페드)가 더 널리 쓰인다.


중앙은행이 아닌 중앙은행제도인 이유

미국의 역사적 요인과 분권적 통치기구에서 유래되었기 때문.
미국은 연방제 채택국가로 각 주(州)의 권한이 크고 중앙에의 불신이 강한 특징이 있어 지방을 배려한 형태의 중앙은행제도가 설립되게 되었다.


연방제란?

국가 권력이 중앙정부와 주에 동등하게 분배되어 있는 정치 형태. 중앙의 권력집중을 막기 위해 미국의 12개 주에 각 연방준비은행이 설치되어 있다.
미국 중앙은행제도의 모든 조직 명칭에 연방제의 란 뜻인 Federal 이 붙어있는 이유다.



 

 

미국 중앙은행제도의 구조



주요조직

연방준비제도

 

  • FRB ( Fedral Reserve Board ) -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 FRBs ( Fedral Reserve Banks ) - 연방준비은행(들)
  • FOMC ( Fedral Open Market Committee ) -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RB - 연방준비제도 이사회

▶Fed 를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로서 중앙은행 전체를 가리키는 것은 아니지만 중앙은행의 역할을 한다.

공적역할을 하는 정부기관이면서도 독립된 기관으로 워싱턴에 위치함.

미국에는 12개의 연방준비은행이 있고, 이 은행들을 총괄하는 것이 FRB이다.

금융정책 실시 이외에 금융 경제에 관한 조사, 연방준비은행과 금융기관의 규제감독, 금융에 대한 소비자 보호 등 다양한 업무를 실시하며 약 2,800명의 산하 직원이 있다.


▶FRB 이사는 의장, 부의장을 포함한 7명의 정원으로 구성되고( 공석일때도 있음 ), 임기는 14년.

대통령지명과 상원의 승인으로 임명된다.
이 7명 중에 선택된 의장과 부의장의 임기는 4년으로 재임이 가능.

2021년 현재 FRB 16대 의장은 제롬 드 파월. 15대 의장은 현 미국 재무장관인 재닛 옐런.

▶FRB의 목표는 물가의 안정고용의 최대화.
이 목표 달성을 위해 정책(FF)금리 조절과 공개시장의 조작 등을 행하면서 금융정책을 실시한다.


연방기금과 정책(FF)금리


▶연방기금 (Fedral Fund)

미국은 민간은행이 보유예금 잔액에 상응하는 일정 금액을 연방준비은행 (FRBs)에 맡겨야 하는 의무가 있음.
이 연방준비은행에 맡기는 준비 예금이 연방기금(FF).


▶정책(FF)금리

연방기금을 단기금융시장에서 조달할 때의 금리.

민간은행이 연방준비은행에 맡겨야 하는 준비예금의 과부족으로 은행 상호 간에 빌리거나 빌려줄때  적용되는 금리. 한국의 콜금리와 비슷하다.

미국의 대표적인 단기금리이며, FRB에 의한 금리 유도목표 수준이 금융정책의 지표가 된다.



 



FRBs - 연방준비은행(들)


▶미국 12개 주에 위치한 중앙은행.
지폐, 경화의 발행과 결제시스템 운영, 담당지역 FRS가맹은행의 준비 예금 보관 등 원래 중앙은행이 해야 하는 업무를 분담하여 실시한다.

▶가장 중요한 업무는 경기보고서 작성. 각 연방준비은행의 관할 지역의 경제상황을 정리해 년 8회 개최돼 는 FOMC의 2주 전 수요일에 공표한다.

전체적 경제정세 외에 개인소비와 고용, 제조업, 금융서비스, 부동산 등 폭넓은 항목에 관해 다루므로 정책 판단의 중요한 재료로서 주목도가 가장 높은 자료이며, 이 보고서의 표지 색깔에서 베이지북이라는 명칭으 로 불린다.

▶연방준비은행들은 FRB와 달리 민간 주도로 설립되었으며 각각이 독립된 은행.
각 연방준비은행에는 총재가 존재하며 이 총재의 선출 과정에도 지방분권제도가 반영되어 있다.



FOMC - 연방공개시장 위원회


▶통상 년 8회 개최되는 (긴급시 임의 개최 가능) 미국의 금융정책을 결정하는 회의.
여기서 정책금리의 인상과 인하가 논의되고 결정됨.

▶ FRB 이사 7명과 각 연방준비은행의 총재 12명이 참가하며, 의결권을 가지는 것은 FRB이사 7명과 FRBs의 총재 5명뿐이다.

뉴욕 연방은행 총재는 의결권을 항시 가지는 상임이며, 나머지는 11명의 총재들이 돌아가며 맡는다.

▶FOMC 참가 위원 중에 물가안정을 최우선으로 여겨 금리 인상을 주장하는 강경파를 매 파, 경기에 관해 진중한 자세로 금융완화를 지향하며 금리 인상에 반대하는 온건파를 비둘기 파라고 한다.

대표적인 매파로는 현 의장 파월, 비둘기 파는 옐런 전 의장이 있으며 FOMC에 어떤 세력이 분포되어있느냐에 따라 앞으로의 정책이 결정되므로 주목도가 높다.

 

 

 

 

관련 글 

 

 

경제용어 - 테이퍼링 공매도 양적완화 MBS 마진콜 FOMC

FOMC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약칭. 미국연방공개시장위원회. 미국 금융정책의 하나인 공개시장조작 ( 국채를 사거나 하는 등의 조작을 통해 금융기관의 자금수급을 조절하는 것 )의 방침을 결정하

ishigaki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