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이퍼링이란? 주가에 미치는 영향 정리
본문 바로가기
금융문맹 탈출

테이퍼링이란? 주가에 미치는 영향 정리

by sjdhebxj?b 2021. 9. 13.
반응형

코로나 백신의 보급으로 미국 경제는 회복하는 한편에 급격한 인플레이션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미연방 준비이사회(FRB)는 물가안정을 위해 테이퍼링 개시 준비에 착수하고 있습니다. 테이퍼링이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봅니다. 

 

 

 

관련 글 

 

 

Fed FRB FOMC 연준 페드 연방준비제도 알기 쉽게 정리

경제기사에 자주 나오는 연방준비제도 연준 페드 Fed FRB FOMC. 줄임말 자체로도 머리 아픈데 부르는 말도 헷갈리고 어렵습니다. 경제공부 막 시작한 저 같은 왕초보가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공부한

ishigakilife.tistory.com

 

 

 

 

테이퍼링이란?

 

 

테이퍼링이란,  중앙은행이 실시 해 온 양적 금융완화 정책을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것을 말한다. 

 

테이퍼링 (Tapering)을 직역하면, 「 점차적으로 끝이 가늘어지는 것 」 이란 의미로, 한꺼번에 금융정책 완화를 줄여가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한 단계식 줄여나가는 것을 말한다.

 

물이 쏟아져나오는 수도꼭지의 물을 천천히 조금씩 잠가서 나오는 물의 양을 줄이는 것을 떠올리면 쉬울 것이다. 

 

중앙은행은 물가안정을 위해 금융정책을 실시한다.  이 금융완화 정책의 하나인 「 양적완화 정책 」 은,  중앙은행이 시중의 은행들에게서

국채나 부동산 담보채권을 매입하는 것으로  시장에 대량으로 자금을 공급하는 것이다. 

 

시장에 도는 자금의 양을 늘리는 것으로 금융기관이 기업이나 개인에게 투자할 수 있는 장벽이 낮아져, 경제가 활성화되는 것으로 경기회복을 노리는 것. 

 

한편으로, 시장에 돈이 남아돌아 과잉이 되면 경기가 과열되는 현상이 되어 반대로 경제나 금융시장의 리스크를 높이는 결과가 된다. 

 

때문에, 중앙은행이  시중은행에게서 사들이는 채권 등의 수를 줄여 공급하는 자금의 양을 점차 줄여나가는 것으로 시장의 자금 양을 조절하는 것이다. 

 

 

 

 

 

테이퍼링이 주목받는 이유

 

 

팬데믹사태가 돼버린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세계경제가 엄청난 타격을 받고 있다.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대에 의한 경제나 금융시장의 하락을 막기 위해서 2020년 3월에 미연방준비위원회(FRB)는 대책을 시작했다. 

 

우선, 정책금리를 내린 다음에 같은 해 6월에는 양적완화 정책을 시작한 것이다. 

 

유럽에서도 20년 3월에  유럽중앙은행(ECB)은 신형 코로나 대책의 금융정책으로서 팬데믹 긴급 구입 프로그램 (PEPP) 실시했다. 

 

7500억 유로 ( 약 930조 원)을 매입하겠다는 발표였다. 

 

그러나 현재는, 각국 중앙은행의 움직임이나 백신 보급에 의한 감염 억제에 의해서 경제활동이 점차적으로 회복되며, 미국 경제는 급격하게 회복하기 시작하며 인플레이션 우려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급격한 인플레이션은 국민생활을 어렵게 하며, 금융시장에서는 버블발생 등 왜곡현상이 일어나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므로 미국 중앙은행(FRB)은 상황을 주시하며 금융정책 지원 줄이기의 타이밍을 재고 있기에 현재 테이퍼링이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테이퍼링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테이퍼링은 주식 등 금융상품에 영향을 미치므로, 투자가들은 언제 테이퍼링이 실시될지에 주목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테이퍼링 실시는 이론상 주가를 하락시킨다.

 


1. 테이퍼링이 실시된다

2. 금리가 상승한다

3. 물가의 현재가치가 하향한다

4. 현재 주가가 비교적 높다고 판단됨

5. 주식을 매각하는 투자가가 늘어나 주가가 내린다 

 

그러나, 테이퍼링에 관해 시장이 정보를 이미 가지고 있다면 큰 영향은 미치지 않는다. 

 

 

과거의 예를 보자면,  FRB는 리먼쇼크 이후 2014년 1월부터 10월까지 테이퍼링을 3회 실시했다. 

 

시장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한 것은, 2013년 5월에 당시 FRB 버냉키 의장의 테이퍼링 발언을 한 때였다.  

 

돌연 테이퍼링 발언을 한 것으로, 시장이 크게 동요한 것이다.  

 

버냉키 의장의 발언으로 시장은 일시적 하락했지만, 테이퍼링 개시를 향해 주식시장이 이미 정보를 받아들이기 시작했으므로 테이퍼링 실시 기간 중에는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 

 

이번의 코로나 사태로부터 테이퍼링은  올해 연초부터 정보가 계속 나오고 있으므로 막상 테이퍼링이 시작되어도 시장이 크게 영향받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글 

 

 

경제용어 - 테이퍼링 공매도 양적완화 MBS 마진콜 FOMC

FOMC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약칭. 미국연방공개시장위원회. 미국 금융정책의 하나인 공개시장조작 ( 국채를 사거나 하는 등의 조작을 통해 금융기관의 자금수급을 조절하는 것 )의 방침을 결정하

ishigakilife.tistory.com

 

반응형

댓글